조억동 광주시장은 지난 6일 민간투자사업자로부터 송도~삼성~광주~강릉을 동서로 연결하는 송도~강릉 고속화철도(LTX, Land bridge Train eXpress) 사업과 송도~삼성~광주~충주~영천~울산~해운대를 남북으로 연결하는 송도~삼성~해운대 고속화철도(CTX, Central Train eXpress) 사업에 대한 사업계획 설명을 듣고 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위해 적극적인 협조를 약속했다. 송도~강릉 고속화철도(LTX) 사업은 인천 송도에서 서울 삼성역과 경기광주역을 경유하여 강원도 강릉을 동서로 연결하는 동서 고속화철도 구축사업으로 총연장 254.2km, 정거장 16개소, 총사업비 69,329억원이 투입되고 사업 시행시 광역접근성 향상으로 강남권 10분, 인천 30분, 강원 60분대 접근이 가능해 지고 생산유발효과만 11조 4,800억원에 이르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송도~삼성~해운대 고속화철도(CTX) 사업은 인천 송도에서 서울 삼성역과 경기광주역을 경유하여 충주, 영천, 울산, 해운대를 남북으로 연결하는 남북 고속화철도 구축사업으로 총연장 418.69km, 정거장 11개소(삼성~해운대), 총사업비 49,770억원을 투입되고 삼성~해운대 구간 운행시간은 143분이 소요 될 것으로 예상된다. 두 사업은 2015년에 도입된 위험분담형 민간투자사업(BTO-rs) 방식으로 추진 될 예정이며 민간의 위험 부담을 정부가 일부 부담함으로써 목표 수익률을 낮춰 사업 추진 가능성을 높이는 방식이다. 광주시와 사전협의를 거쳐 주요 경유노선, 사업추진방식 등 기본계획을 완료하고 2015년 12월 국토교통부에 제안서를 제출, 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위해 관련 지자체 협조를 거쳐 국토교통부에 건의서를 제출한바 있다. 민간투자사업자에 따르면 수도권을 포함하여 중·남부내륙, 강원권, 경상권 등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뿐만 아니라 광주시 도시교통체계의 혁신과 교통거점도시로서의 위상이 몇 단계 높아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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